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

대사증후군 가이드: 메타볼릭신드롬 체크리스트

by Five Rabbits 2022. 4. 17.
반응형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메타볼릭 신드롬) 각종 심혈관 질환과 제 2형 당뇨병의 위험 요인들이 서로 군집을 이루는 현상을 한 가지 질환군으로 개념화시킨 것입니다.
인슐린 저항성(IR) 및 이와 관련된 복잡하고 다양한 여러 대사 이상과 임상 양상을 모두 포괄하여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입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이란 말은, 여러 가지 신진대사(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함께 동반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 고혈압 및 당뇨병을 비롯한 당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이 복부비만과 함께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을 가질 경우 심혈관 질환 혹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됩니다.

원인은 체내에 인슐린이 있더라도 저항성으로 인해 고혈당은 개선되지 않은 채, 인슐린 농도만 높아지는 데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혈당 대사이상으로 인한 당뇨병, 지질대사(lipid metabolism) 이상으로 인한 중성지방 증가, 고밀도 콜레스테롤, 나트륨 성분 증가로 인한 고혈압, 요산 증가로 인한 통풍(痛風) 등입니다.

대사증후군이 특히 심각한 이유는 바로 특별히 느끼는 자각증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사증후군을 방치하면, 뇌졸중,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사전에 발견하여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대개 복부비만이 특징이고, 혈압이나 혈당,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허리둘레(복부비만) 등을 확인하고 이중 3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 대사증후군에 해당됩니다.


대사증후군 진단기준(NCEP-ATPⅢ기준) 체크 리스트


복부비만
허리둘레 남자 90cm(35인치) 이상 □
허리둘레 여자 85cm(32인치) 이상 □
(또는 BMI 25 이상)

높은혈압
협압 130/85mmHg 이상 □
또는 고혈압 치료약제 복용 중 □

혈당장애
공복혈당 100mg/dL 이상 □
또는 당뇨병 치료약제 복용 중 □

고중성지방 혈증
중성지방 150mg/dL 이상 □
또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약제 복용 중 □

낮은 HDL콜레스테롤 혈증
HDL콜레스테롤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mg/dL 미만 □
또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약제 복용 중 □


특히 우리나라의 빈곤기에 태어난 60-70대 부모님 세대의 경우, 단백질 등의 영양이 부족하여 췌장세포의 발육이 부진한데 이 나이대의 어르신들이 열량을 과다 섭취하거나 운동이 부족하게 되면 쉽게 인슐린저항성에 노출된다고 하니 더욱 신경써드리면 좋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조절은 6개월에서 1년 동안 체중의 5~10%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개선 방법 첫 번째는 "운동"입니다.
매일 30분 이상 걷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유산소 운동을 하고, 일상생활에서 신체활동을 늘리고 주 2회 이상 근력운동을 합니다.

두 번째는 "식사 관리"입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식사의 질과 양을 관리하고,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야식을 먹지 않는다.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간식 섭취하는 것을 삼가고, 싱겁게 먹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평소 식습관에서 효소가 풍부한 음식(과일, 채소 위주)을 먹도록 노력합니다.

세 번째는 "절주와 금연"입니다.
완전한 금연을 목표로 생활하고, 음주도 2잔 이하로 먹자고 스스로 마음의 선을 그어봅시다.

네 번째는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음악을 듣거나, 여행을 하거나, 가까운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나눔으로써 정신적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 어떤 것보다 스트레스는 건강에 해로운 독이므로 스스로 누군가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사람이 되지 않도록 배려하는 마음도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

'HEALTHY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철 피로 증후군을 물리치는 봄나물 5  (3) 2022.04.18
슈퍼푸드  (2) 2022.04.17
춘곤증 이기는 셀프마사지  (2) 2022.04.14
활력의 비밀, 엔자임  (0) 2022.04.13
나만의 건강 리듬을 찾아라  (4) 2022.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