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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존중경영

인간 존중의 경영

by Five Rabbits 2022.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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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서울대학교 신유근 교수님의 인간존중경영에 대한 내용을 복습하며 재 정리한 내용입니다. 

인간존중(human respect)이란,

"인간의 기본적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하여 사람을 높이고 중하게 여김"을 말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가치는 인간이 간직하고 있는 고유의 특성 또는 본성(본질)을 의미하며, 

그러한 본성을 지닌 인간은 존엄성을 갖고 있는 존재로서 존중한다는 것이다. 

 

인간을 존엄한 존재로 존중하는 이유는? 

바로 인간이 다른 동물이나 사물들과 달리 인간만이 갖추고 있는 본질적 속성으로 이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은 인간이 합리적인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으로, 이 세상의 다른 존재들과 인간을 구별시켜 주는 본질임과 동시에 인간을 존엄하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된다. 

 

인간이 다른 존재와 다른 이유 2가지

1. 인간은 이성에 기초하여 다른 동물과 달리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므로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의 판단에 따라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며, 옳다고 믿는 바나 자기가 세운 목표에 따라서 행동하는 자율적 자주적 존재가 될 수 있다.(murray, 1938: 김태길, 1986, 61 참조)

인간은 이성에 기초하여 도덕과 규범, 올바른 가치와 의미를 추구하며,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양심과 의지를 가지고 찬반의사를 개진할 수 있는 존재인것이다. (최재희, 1968, 23-29;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6, 95-98 )

 

2. 인간은 이성에 기초하여 집단 조직 사회를 이루어 살아가면서 매우 복잡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여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협동적이고 사회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최재희, 1968, 23-29 ; 서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86, 95-98 )

 

인간존중의 경영(People Oriented Management) :
조직에서 구성원들을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서 존중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 스스로가 이성을 가지고 자율적인 행위를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조직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기업을 이끌어 나가는 경영방식

인간존중의 경영은 "구성원들에게 자신감과 활력을 불어넣는 경영"을 의미한다. 

 

인간소외, 무기력감, 과뢰, 스트레스와 같은 인간적 문제점을 치유하게 돕고, 

경제적 사회적 정신적 욕구 충족을 통해 만족하고 신명나게 일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개인행복을 증진시켜 주는 기업경영방식이다. 

 

사람이 사는 보람과 일하는 보람을 충족시키는 곳이 회사 - 일본의 마에가와 제작소
인간 존중의 경영은 "사람을 통한 기업경쟁력의 제고"를 실행하는 기업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조직 성공의 열쇠는 인간, 
인간자원이야말로 가장 위대한 자산
기업에서의 경영은 사람을 다루는 일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여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업무수행역량을 배양함으로써 

조직의 성장잠재력을 내생적으로 확보하고자 함, 조직구성원들이 서로 존중하면서 협력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하여 조직목표달성을 촉진하는 시너지 효과 창출 

 

경영자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기를 계발하고 자율적으로 그리고 협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며,

보다 적극적으로 구성원들이 조직의 양적 질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 나가는 경영활동 과정이다. 

 

인간 존중의 경영이 기업의 경제적 효율주의와 상호보완적으로 추구될 때 조직과 구성원들 모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이 경제적 효율성만을 중시하고 인간을 경시한다면 단기적으로는 가시적인 이윤을 얻을 수는 있겠지만 구성원들의 불만이 쌓여 근로의욕이 저하되거나 심지어 파업을 초래할 수 있어 결국 경제적 이윤창출도 중단될 수 있다. 

 

반대로, 만약 기업이 인간존중만을 중시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경시한다면 단기적으로는 구성원들의 만족을 증진시키고 생활을 윤택하게 할 수는 있겠지만 조직의 경제적 효율성은 저하되어 종국에는 인간존중 경영을 할 수 있는 여력마저도 사라지게 된다. 

 


인간존중의 경영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개인과 조직간 갈등상태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개인목표와 조직목표의 균형을 이루어 개인과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동시에 달성하는 방식이다.  

 

인간존중경영의 대두 배경은

1. 미래경영환경의 변화 측면에서 1) 정보 지식사회로의 진전, 2) 개개인의 개성과 다양성의 추구, 3) 탈분업화와 지식 노동의 보편화, 4) 다원주위사회로의 이행, 5) 글로벌사회화의 가속화를 들 수 있으며, 

2. 개인과 조직간 관계에 대한 이론의 발전 측면에서 살펴보면, 초기 조직 우선의 논리에서 인간우선의 논리를 펼쳤던 과도기를 지나서, 조직과 인간의 균형논리를 기본으로 하는 현대적 관점에 이르렀다.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은 사회과학 본질에 대한 가정과 사회 본질에 대한 가정의 차이로, 

기능주의, 급진적 구조주의, 해석학적,  급진적 인본주의 등의 네가지 패러다임을 나눠볼 수 있다.(Burrell & Morgan, 1979)

 

새로운 패러다임의 출연은 경영학에서 조직의 발전문제와 구성원들의 행복한 삶에 대한 문제를 동시에 고려하게 만들었다. 오늘날 경영학 이론들은 생산성만을 기업의 목표로 생각하지 않고 "구성원의 만족을 통한 조직의 지속적 발전"이라는 목표도 동시에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앞으로 경영환경의 변화 추세를 볼 때에도 기업이 조직에서의 인간을 존중하고 사람을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지 않고서는 그 생존가능성에 의문을 갖게 된다. 

인본주의 사상에 입각한 경영 패러다임을 갖추어여, 기업경영도 선순환되며, 조직에서 인간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신유근 교수의 조직행위론적 접근 <인간존중의 경영>

PS. 지금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인간존중 사상이 이렇게 따로 학문으로 연구할 정도로 새로운 패러다임이었다는 사실이 복습하면서도 놀라울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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